형람 성경

[스크랩] 레위기 23장

형람서원 2016. 10. 26.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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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1.) 대한성경] 레위기 23:1-23:14

<안식일, 유월절, 초실절>

 

레위기 23: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레위기 23:2 이스라엘 子孫에게 하여 이르라 너희가 公布하여 聖會를 삼을 여호와의 節期는 이러하니라

 

여호와께서 모세를 통해서 이스라엘 자손들이 성회를 삼을 절기를 반포하셨다(1-2).

 

레위기 23:3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요 일곱째 날은 쉴 安息日이니 聖會라 너희는 무슨 일이든지 하지 말라 이는 너희 하는 各處에서 지킬 여호와의 安息日이니라

레위기 23:4 期限에 미쳐 너희가 公布하여 聖會로 삼을 여호와의 節期는 이러하니라

레위기 23:5 正月 十四日 저녁은 여호와의 逾越節이요

레위기 23:6 이 달 十五日은 여호와의 無酵節이니 七日 동안 너희는 無酵甁을 먹을 것이요

레위기 23:7 그 첫날에는 너희가 聖會로 모이고 아무 勞動도 하지 말지며

레위기 23:8 너희는 七日 동안 여호와께 火祭를 드릴 것이요 第 七日에도 聖會로 모이고 아무 勞動도 하지 말지니라

 

안식일과 유월절이다. 14일은 유월절, 15일은 무교절로서 7일 동안 무교병을 먹어야 한다. 그 첫 날은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않아야 한다.

유월절은 14일 밤에 먹는 것이고, 다음날 새벽부터 무교병을 먹는다. 이 때 제사는 화제(火祭)를 드린다.

 

레위기 23: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레위기 23:10 이스라엘 子孫에게 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레위기 23:11 祭司長은 너희를 하여 그 을 여호와 앞에 悅納되도록 흔들되 安息日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

레위기 23:12 너희가 그 을 흔드는 날에 一年 되고 없는 수燔祭로 여호와께 드리고

레위기 23:13 素祭로는 기름 섞은 고운 가루 에바 十分 二를 여호와께 드려 火祭를 삼아 香氣로운 냄새가 되게 하고 奠祭로는 葡萄酒 四分 一을 쓸 것이며

레위기 23:14 너희는 너희 하나님께 禮物을 가져오는 그 날까지 떡이든지 볶은 穀食이든지 이삭이든지 먹지 말지니 이는 너희가 그 하는 各處에서 代代로 지킬 永遠規例니라!

 

초실절 규례(9-14)이다. 초실절은 무교절과 동반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예수님의 유월절 전날에 죽음과 초실절에 부활하심은 연관된다.

제사장은 땅의 첫 소산을 여호와 앞에 열납되도록 흔들어야 한다. 흔드는 방식은 좌우(요제)와 상하(거제)로 구분할 수 있다.

일년된 수양을 번제로 드린다(12).

소제로 화제로 드린다(13). 번제는 제물을 완전히 태우는 제사 양식이고, 화제를 불로 태워 드리는 제사 방식이다. 전제로 포도주 힌 1/4(한 힌 4리터)을 쓴다(13).

모든 절기에 중심에는 안식일에 있다. 안식일은 신앙생활의 시작이다. 안식일이란 기준은 주일로 변경되었다. 안식일에서 주일로 바뀐 것은 유대교와 전혀 다른 기독교를 구분하는 것이다. 여호와께서 세운 절기를 예수께서 이룬 새창조의 시작의 날로 전환했다. 안식일이 제사의 시작에 있는 것처럼, 주일은 생활의 시작에 있다.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은 한 묶음이다. 무교절은 누룩이 없는 빵을 먹는 것이고, 초실절은 첫열매를 드리며 먹지 않는 것이다.

 

[기도] 전능하신 하나님, 우리를 만나기를 기뻐하시는 하나님, 우리와 만날 길을 보여주시니 감사합니다. 정해준 절기를 주셔서 제사를 받아주시니 감사합니다. 주를 만날만한 때에 만나주시니 감사합니다. 은혜를 원하오니 은혜를 주시옵소서. 감사합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10/12.) 대한성경] 레위기 23:15-23:25

<여호와의 절기: 칠칠절, 나팔절>

레위기 23:15 安息日 이튿날 곧 너희가 搖祭을 가져온 날부터 세어서 七 安息日數爻를 채우고

레위기 23:16 第 七 安息日 이튿날까지 合 五十日計數하여 새 素祭를 여호와께 드리되

레위기 23:17 너희 處所에서 에바 十分 二로 만든 떡 두를 가져다가 흔들지니 이는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이요 이는 첫 搖祭로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며

레위기 23:18 너희는 또 이 떡과 함께 一年 되고 없는 어린 일곱과 젊은 수소 하나와 수둘을 드리되 이들을 그 素祭와 그 奠祭와 함께 여호와께 드려서 燔祭를 삼을지니 이는 火祭라 여호와께 香氣로운 냄새며

레위기 23:19 또 수염소 하나로 贖罪祭를 드리며 一年된 어린 수둘을 和睦祭 犧牲으로 드릴 것이요

레위기 23:20 祭司長은 그 첫이삭의 떡과 함께 그 두 어린 을 여호와 앞에 흔들어 搖祭를 삼을 것이요 이것들은 여호와께 드리는 聖物인즉 祭司長에게 돌릴 것이며

레위기 23:21 이 날에 너희는 너희 聖會公布하고 아무 勞動도 하지 말지니 이는 너희가 그 하는 各處에서 代代로 지킬 永遠規例니라

레위기 23:22 너희 땅의 穀物을 벨 때에 밭 모퉁이까지 다 베지 말며 떨어진 것을 줍지 말고 너는 그것을 가난한 하여 버려 두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니라

 

안식후 다음날 후 7번 안식일인 50일에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라(15-16). 오순절, 칠칠절이다.

칠칠절은 두 개의 떡을 만들어 요제(16-17), 일 년된 어린양 7, 수소 1, 수양 둘 번제로 드림(18). 수염소로 속죄제, 일 년된 어린 수양 둘로 화목제(19). -> 제사장 몫(20).

 

성회로 공포하고 아무 노동도 하지 않아야 한다(21). 그리고 밭에 모퉁이를 수확하지 않고, 바닥에 떨어진 곡식을 줍지 않아야 한다. 가난한 자들이 와서 먹는다(22). 가난한 자는 모두가 쉴 때 안전하게 곡물을 수확해서 생존을 유지할 수 있다.

 

유월절(예수님 죽기 전날), 무교절 시작. 초실절(예수 부활하신 날)에서 오순절(성령강림)까지이다. 예수의 죽음은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칠칠절), 나팔절이 집중해서 위치한다. 초실절은 이스라엘 전체에서 첫 열매를 드리는 것이고, 칠칠절은 개인 밭에서 거둔 첫 열매를 드리는 것이다(밥아카데미 장재일 목사). 초실절에서 칠칠절 사이에 뜨거운 동풍이 불지 않기를 기도하는 기간으로 보기도 한다(세계기독교박물관 김종식 장로).

제사와 절기는 곧 예수의 몸이 속죄 제물로서 드려지고 대제사장 예수께서 구속을 성취하는 과정이 섬세하게 제시한다.

예수의 십자가 구속 제사에서 화제(火祭)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리스도의 고난은 화제와 비교할 수 없는 제사이다. 십자가에 들림으로 거제, 피의 전제를 드렸다. 십자가에서 모든 죄를 사하고 화목을 이루셨다. 그 구속의 적용을 성령을 통해서 이루신다(오순절). 그 첫 열매를 120명에서 기독교가 시작했다. 모든 열방에서 첫 열매를 귀하게 받으신다. 한국 교회의 첫 열매는 순교의 씨앗이었다.

 

레위기 23:2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레위기 23:24 이스라엘 子孫에게 하여 이르라 七月 곧 그 달 一日安息日을 삼을지니 이는 나팔을 불어 記念할 날이요 聖會

레위기 23:25 아무 勞動도 하지 말고 여호와께 火祭를 드릴지니라

 

오순절에 돌아오는 안식일에 나팔을 불어 기념하라.

 

성일에는 노동하지 말라. 안식일 등 여호와께서 구별하신 성일에는 노동을 금지합니다. 노동은 인간 근본 본성이다. 그러나 죄로 인해서 노동을 싫어하거나 과도하게 노동에 집착하는(일중독)이 발생한다. 자기를 살리는 노동이 자기와 이웃을 파괴하는 노동으로 전락할 수 있다. 그래서 여호와께서 노동을 금지하셨다. 양식의 근원이 여호와이심을 알도록 훈련하는 것이다. 그리고 힘써 자기 본분을 다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여호와께서 정하신 절기에 노동을 하지 말자.

 

[기도] 전능하신 하나님, 구약의 절기나 시간을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절기 등을 잘 이해하고 그리스도의 구속을 잘 이해하게 하옵소서. 나를 위해서 찢기신 몸과 흘리신 피 그리고 죽음으로 구속을 이루시고, 그 공로로 나를 부르심을 믿습니다. 130년의 선교 역사에서 흥왕을 맞이했고 성쇄로 간다고 합니다. 주 하나님, 대한민국 교회가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으로 바로 서며 흥왕하게 하옵소서. 오순절의 기쁨이 가득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10/13.) 대한성경] 레위기 23:26-23:44

<여호와의 절기: 대속죄일, 초막절>

 

레위기 23:2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레위기 23:27 七月 十日贖罪日이니 너희에게 聖會라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하며 여호와께 火祭를 드리고

레위기 23:28 이 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은 너희를 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 贖罪贖罪日이 됨이니라

레위기 23:29 이 날에 스스로 괴롭게 하지 아니하는 는 그 百姓 中에서 끊쳐질 것이라

레위기 23:30 이 날에 누구든지 아무 일이나 하는 는 내가 百姓 中에서 滅絶시키리니

레위기 23:31 너희는 아무 일이든지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그 하는 各處에서 代代로 지킬 永遠規例니라

레위기 23:32 이는 너희의 쉴 安息日이라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고 이 달 九日 저녁 곧 그 저녁부터 이튿날 저녁까지 安息을 지킬지니라

 

710일 속죄일(욤키푸르). 스스로 괴롭게하며 여호와께 화제를 드린다(37). 참고로 현대 유대인들은 레위기와 다른 방식으로 욤키푸르를 준수하고 있다. 나팔절(71)에서 대속죄일(710)10일은 유대교에서 가장 경건하게 지키는 날이다. 욤키푸르는 유대인의 설날과 같다. 가장 성스럽게 지키고 있다.

일년중 시작은 죄사함과 관련이 있다. 시작은 죄사함과 함께한다. 주일은 죄사함의 은혜를 확증하며 일주일을 시작한다.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의 은혜의 죄사함을 믿고 유익을 알아야 한다.

 

레위기 23:3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레위기 23:34 이스라엘 子孫에게 하여 이르라 七月 十五日草幕節이니 여호와를 하여 七日동안 지킬 것이라

레위기 23:35 첫 날에는 聖會가 있을지니 너희는 아무 勞動도 하지 말지며

레위기 23:36 七日 동안에 너희는 火祭를 여호와께 드릴 것이요 第 八日에도 너희에게 聖會가 될 것이며 火祭를 여호와께 드릴지니 이는 거룩한 大會라 너희는 아무 勞動도 하지 말지니라

레위기 23:37 이것들은 여호와의 節期라 너희는 公布하여 聖會를 삼고 燔祭素祭犧牲奠祭各各 그 날에 여호와께 火祭로 드릴지니

레위기 23:38 이는 여호와의 安息日 外, 너희의 獻物 外, 너희의 모든 誓願 禮物 外, 너희의 모든 樂獻 禮物 外에 너희가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니라

레위기 23:39 너희가 土地 所産 거두기를 마치거든 七月 十五日부터 七日 동안 여호와의 節期를 지키되 첫날에도 安息하고 第 八日에도 安息할 것이요

레위기 23:40 첫날에는 너희가 아름다운 나무 實果, 棕櫚 가지와, 茂盛한 가지와, 시내 버들을 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七日동안 즐거워할 것이라

레위기 23:41 너희는 每年七日 동안 여호와께 이 節期를 지킬지니 너희 代代로의 永遠規例라 너희는 七月에 이를 지킬지니라

레위기 23:42 너희는 七日 동안 草幕하되 이스라엘에서 난 는 다 草幕할지니

레위기 23:43 이는 내가 이스라엘 子孫을 애굽 땅에서 引導하여 내던 때에 草幕하게 한 줄을 너희 代代로 알게 함이니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니라

레위기 23:44 모세가 여호와의 節期를 이스라엘 子孫에게 公布하였더라.

 

715일은 초막절이다. 초막절 성회에도 노동을 하지 않고 여호와의 절기로 지켜야 한다. 초막절은 모든 소득을 마친 715일부터 7일 동안 여호와의 절기로 지킨다. 첫날에 안식하고 팔일에도 안식한다(39).

7일 동안 즐거워하며, 여호와의 절기를 지킨다. 즐거운 절기는 초막에서 7일을 거주한다. 초막에서 거주하는 것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광양에서 초막에 거주한 것을 기억하라는 것이다(43). 광야에서 거주한 것은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으로 들어가야 할 것을 준비시키는 것이다. 가나안 안전한 집에서 초막절에는 집 밖에서 초막을 짓고 출애굽과 광야생활을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요단강을 기억해야 한다. 현재 거주하는 집도 결국은 언약의 땅이지만 임시거처일 뿐이다. 천국을 향해서 가는 삶, 신앙생활이 되어야 한다.

 

당신의 믿음 생활은 천국을 향해서 어떤 준비를 하고 있습니까? 천국을 향해서 가는 백성의 자세는 (1) 여호와의 절기와 규례를 꾸준히 지킵니다. (2) 여호와의 절기를 여호와 앞에서 즐겁게 지킵니다(40). (3) 여호와의 명령대로 불편한 초막에서 거주합니다(42). (4) 여호와께서 주신 명령의 의미를 찾아 지킵니다. 단순히 외형적인 모습만 지키지 않습니다. (5) 여호와의 규례를 자손들에게 잘 교육하여 영원히 지키도록 합니다(41, 44).

 

[기도]전능하신 하나님, 우리의 죄를 유월절 어린양의 피로 사하여 주시니 감사합니다. 사함의 확증으로 성령내주를 주시니 감사합니다. 그 사함의 확증을 보여주시니 감사합니다.

죄사함 받은 인생을 살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죄사함의 은혜가 가득한 믿음생활이 되게 하옵소서. 그래서 이 땅에서 만족하지 않고 나그네 길을 즐겁게 살 수 있도록 하옵소서. 그래서 광야를 지나 요단강을 지나 영원한 주의 나라에 들어가게 하옵소서.

천국영생 복음을 찾을 수 없는 이 땅에, 천국영생 복음이 잘 증거될 수 있게하옵소서. 그래서 광야와 같은 나그네 길에서 기쁨을 잃지 않게 하옵소서. 나의 갈 길을 마친 뒤에 주의 판단을 지나 주와 함께 영원한 영광에 거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출처 : 한국개혁신학 연구원
글쓴이 : 고목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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