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목사 설교

웨스트민스터 대소요리 이야기(26) 십계명(5)

형람서원 2014. 3. 23. 01:05
728x90
반응형

웨스트민스터 대소요리 이야기(26) 십계명(5)

 

1) 제 6 계명. WLC 134-136문, WSC 67~69문으로 비교적 간단하게 제시합니다.

제 6계명은 “살인하지 말지니라”입니다(134문, 67문). 6계명의 “요구”와 “금지”에 대해서 명확하고 간략하게 제시합니다.

먼저 6계명에서 요구하는 의무에 대해서 제시합니다(135문, 68문). WSC의 간략한 답은 합리적인 노력으로 자신의 생명과 타인의 생명의 보존입니다.

WLC에서는 합법적인 노력과 함께 생명의 위협(사상과 목적)에 대해서 대항하는 것을 제시합니다. 모든 폭력에 대한 정당방위와 함께 견인(堅忍) 그리고 마음의 평강, 영적 즐거움 등이 동시에 요구됩니다. 이러한 요구는 인간의 기계적인 생각에 대한 주의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하게 저항하고 대항하라고 했을 때에 인간의 육적 본성은 폭력의 정당성을 제기하게 됩니다. 그러나 WLC는 폭력의 필요성을 말하려는 것이 아니라, 성도의 평안과 기쁨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웃에 대한 자비, 사랑, 동정, 온유, 양선, 친절, 용서 등 선을 행해야 합니다. 본인의 마음에 평화가 없다면 결코 타인에게 온유와 친절을 베풀 수 없을 것입니다.

6계명에서 금지되는 죄에 대해서 제시합니다(136문, 69문). WSC는 불의한 자살, 이웃을 살인, 생명에 피해를 주는 일을 금했습니다.

WLC는 살인이 되지 않는 범위를 제시합니다. 공적 재판(사형 집행), 전쟁수행, 정당방위로 제시합니다. 전쟁수행은 경찰의 업무수행도 포함될 것입니다. 그런데 자신의 임무를 게을리하거나 무지에 의한 생명의 손실에 대해서 엄격히 경고합니다. 이런 직업은 의사, 목사, 법관 등에 속할 것이며, 군인의 구데타의 정당성에 대한 해석을 잘 살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과도한 감정(분노, 증오, 질투, 복수심, 격분, 과도한 염려, 식탐, 일중독, 오락중독, 언어폭력, 압박)은 자신 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상해를 주는 위험성을 제시합니다.

 

2) 제 7 계명. WLC 137-139문, WSC 70~71문, “간음하지 말지니라”입니다.

7계명에서 요구하는 것은 생각과 말과 행동에서 자신과 이웃의 정조를 보존하는 것입니다(71문). 정절은 몸, 마음, 사랑, 말이 포함됩니다. 정절의 문제를 육신으로 제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성도는 조심, 절제, 용모단정, 혼인으로 합당한 동거생활을 해야 합니다. 부정을 피하고 시험에 저항해야 합니다(138문).

7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부정한 생각과 행동입니다(72문). 7계명에서 요구하는 것을 게을리 하는 것과 동성애 등 부자연스러운 정욕입니다. 외설스러운 옷차림, 까닭없는 독신, 이유없는 혼인지연, 동성애, 부당한 이혼, 포식, 술취함, 음란한 노래, 친구, 그림, 춤, 연극, 음란한 자극입니다.      Sola gratia 고목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