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 19주일(50-52문)
제목: 보좌에 앉으신 그리스도
제 50 문 : 왜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고”가 부가되어 있습니까?
답 : 그리스도께서는 하늘에 오르셔서 하나님 우편에 앉으심으로 그분이 교회의 머리이시고(1) 성부께서 그를 통하여 만물을 다스리시고 계심을 계시하는 것입니다(2).
제 51 문 : 우리의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영광이 우리에게 주는 유익은 무엇입니까?
답 : 첫째, 그리스도는 성령을 통하여 지체인 우리들에게 하늘의 은사들을 부어주십니다(3). 둘째, 그리스도는 크신 능력으로 모든 원수들로부터 우리들을 지키고 보호해 주십니다(4).
제 52 문 : “산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기 위한” 그리스도의 재림은 당신에게 어떤 위안을 줍니까?
답 : 나의 모든 환란과 박해 가운데 처해 있을 때에도, 나는 고개를 들어 하늘을 보며 나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심으로써 나에게 미칠 모든 저주를 없애 주신(5) 그분이 심판주가 되셔서 하늘로부터 오시기를 간절히 기다립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원수들에게 영원한 형벌을 내리실 것이지만, 나를 비롯한 모든 택자들을 하늘의 기쁨과 영광 가운데 그에게 취하실 것입니다(6).
_____________
1)에베소서 1:20-23; 골로새서 1:18 2)마태복음 28:18; 요한복음 5:22,23 3)사도행전 2:33; 에베소서 4:7-12
4)시편 110:1,2; 요한복음 10:27-30; 요한계시록 19:11-16 5)누가복음 21:28; 로마서 8:22-25; 빌립보서 3:20,21; 디도서 2:13-14 6)마태복음 25:31-46; 데살로니가후서 1:6-10
LORD'S DAY 19
50. Q. Why is it added, And sits at the right hand of God?
A. Christ ascended into heaven to manifest Himself there as Head of His Church,[1] through whom the Father governs all things.[2]
51. Q. How does the glory of Christ, our Head, benefit us?
A. First, by His Holy Spirit He pours out heavenly gifts upon us, His members.[1] Second, by His power He defends and preserves us against all enemies.[2]
52. Q. What comfort is it to you that Christ will come to judge the living and the dead?
A. In all my sorrow and persecution I lift up my head and eagerly await as judge from heaven the very same person who before has submitted Himself to the judgment of God for my sake, and has removed all the curse from me.[1] He will cast all His and my enemies into everlasting condemnation, but He will take me and all His chosen ones to Himself into heavenly joy and glory.[2]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 19주일(50-52문)
제목: 보좌에 앉으신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장사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시고, 40일을 보내시다가 승천하셔서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심은 막 16:19절에 말씀에 근거합니다. ‘보좌’라는 것은 의자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왕권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보좌에 앉으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왕권을 행사하시는 천상의 왕권을 행사하심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편이라고 말씀함으로 유일한 왕권이 아닌, 아버지의 왕권임을 의미합니다.
아들께서 아버지의 왕권을 완전히 수행하심이 십자가의 구속 사역을 성취하신 후에 있게 됩니다. 십자가 이전에서 아들께서 왕권을 행사하셨지만 모든 사람들이 알 수 있는 방법이 아닌, 이스라엘을 통해서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십자가의 구속 사역 이후로 이스라엘은 영적 이스라엘인 교회로 중심이 이동하였습니다. 그리고 보좌에 앉으신 예수 그리스도는 이스라엘의 머리가 아니라, 교회의 머리가 되십니다.
하늘보좌의 통치는 교회의 머리뿐만 아니라 우주 전체의 통치를 의미합니다. 교회를 통치하는 것은 우주 전체를 통치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그래서 교회는 범 세계적인 성격을 갖고 그리스도의 복음을 땅끝까지 전파하고 있습니다.
모든 세계의 머리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통치가 실행될 수 있도록 교회는 고백하고 전도하며 거룩한 삶에 힘써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통치가 실현되도록 성도들은 힘써 영적권위를 행사함으로 어둠의 세력을 제거하고 빛이 주인이 되는 공동체를 만들어야 합니다.
51문(유익). 하늘에 계신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에게 하늘의 은사들을 부어주십니다. 하늘의 은사들은 우리에게 풍성한 감사와 기쁨을 누리도록 합니다. 이 땅의 산물들은 항상 갈증을 나게 하지만, 하늘의 은사들은 목마르지 않는 생명수입니다. 이 땅의 모든 것은 갈증을 나게 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갈증을 나게 하지 않는 것은 밥과 공기, 물입니다. 성경에서 이러한 것들을 영적으로 비교하였습니다. 하늘의 은사들은 이러한 맛과 효과를 주게됩니다. 밥을 통해서 힘을 얻고, 공기를 통해서 산소는 몸의 노폐물을 제거시켜주고, 물은 몸의 노폐물을 제거와 수분을 공급시켜 땡땡한 삶을 유지시켜 줍니다. 하늘의 은사들은 우리에게 힘을 주고, 죄를 제거하며, 생동감있는 삶을 살아가도록 합니다. 그리고 하늘의 권능으로 성도를 보호하고 보존하십니다.
52문. 하늘에 계신 주께서는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시러 오실 것입니다. 다시 오시는 주님의 복음은 우리가 당한 환난과 박해의 상황에서도 온전히 기다리도록 힘을 줍니다. 주의 약속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말씀하신 것이 그대로 이루어져 다시 오실 것입니다. 삶의 환란에서 우리가 기다리는 것은 죽음이 아니라, 주님께서 다시 오시는 것을 기다립니다. 교회가 한 뜻이 되는 것이 기다리는 것이 같은 경우도 있습니다. 교회의 성도가 기다리는 것은 주님께서 다시 오시는 날입니다.
주님께서 다시 오심으로 악한 자를 영원한 멸망으로 심판하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현재의 악인의 형통함을 부러워하지 않습니다. 타인의 형통함을 부러워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사람은 한 번은 주 예수의 심판대 앞에 서야하기 때문입니다. 세상의 부(富)가 심판대에서 기준이 되지 않습니다.
의인은 최후의 심판대에서 그리스도에게 택함을 받아 하늘의 기쁨과 영광 가운데 영원한 복락을 누리게 됩니다. 이러한 믿음의 소망은 이 땅의 환난과 박해를 든든히 이겨 낼 수 있습니다.
성도 여러분은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셔서 우리를 다스리시는 전능한 왕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찬양하며, 풍성한 은사들로 성장하며, 주께서 다시 오시는 그 날을 간절히 기다리는 주의 백성이 되어지길 바랍니다.
[기도] 하늘에 보좌 우편에 앉으신 우리의 왕 예수 그리스도를 찬양합니다. 하늘의 풍성한 은사로 우리를 충만케하시옵소서. 왕의 보호하심으로 악의 유혹과 침략으로부터 안전하게 하시옵소서. 주의 위로하심과 능력으로 승리하여 감사와 기쁨이 충만하게 하시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정통신학&개혁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리문답 제 22주일(57-58문) 몸의 부활과 영생 (0) | 2008.10.26 |
---|---|
제 20 주일(53문) 성령 (0) | 2008.10.12 |
요리문답 제 16 주일(40-44문) 그리스도의 죽음 (0) | 2008.10.04 |
제 15 주일(37-39문) 십자가의 고난: 속죄 제사 (0) | 2008.09.07 |
개혁신학의 성찰과 전망 (0) | 2008.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