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람 성경

[매일성경, 07/07/13] 잠언 6:20-35 아비의 명령과 어미의 법의 중요성

형람서원 2007. 7. 14. 22:08
728x90
반응형
 

[매일성경, 07/07/13] 잠언 6:20-35 아비의 명령과 어미의 법의 중요성


제목: 아비의 명령과 어미의 법의 중요성

내용: 아비의 명령(commandment)과 어미의 법(teaching, law)이 신명기 6장의 교육처럼 행하여 질 때, 여호와의 지혜는 음녀의 유혹과 비참함을 분별할 수 있게 된다. 솔로몬은 수많은 여인을 아내로 두었지만, 평안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여인으로 말미암아 자신을 제어할 수 없게 되며, 나라의 경제까지 파멸에 이르렀습니다.


1) 아비의 명령과 어미의 법이 우리를 인도하며 보호합니다(20-23절) = 생명의 길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의 교육을 가정교육에 일차적으로 위임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율법과 법도를 자녀에게 교육해야 합니다. 가정에서 신앙의 교육을 하는 것이 생명의 길(the way of life)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현재 자녀 교육을 학원 등에 위탁하는 것은 부모의 무책임한 교육이며, 사교육에서는 인격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음으로 견실한 인격체로 성장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율법을 교육합시다.


2) 악한 여인의 현란함과 미혹에 속지 않을 길은 오직 생명입니다(24-29절)

   [나는] 외모지상주의 그리고 성(性)을 상품으로 이용하는 상업주의에서 외모로 판단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우려야 합니다. 정당한 파단을 할 수 있는 길은 유혹에 넘어가지 않을 수 있는 생명력, 음란행위의 악독을 알아야 한다. 음란의 맹혹함을 느끼지 못하는 인간의 편향성을 극복하고 공평한 사고를 한다면 음란의 길에 접어들지 않습니다.


3) 잘못에 대하여는 정당한 대가가 지불됩니다(原狀回復의 법, 30-35절)

   비록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범죄라 할지라도 법은 공평하게 집행되어 대가를 받아야 합니다. 간음 행위는 영혼의 망함(32절) 뿐만 아니라, 경제적 손실(35절) 또한 막대하여 영혼과 생애가 파멸에 이릅니다.

  [하나님께서는] 죄에 대한 정당한 보응을 하시는 심판관입니다. 비록 사람의 눈을 속일 수 있겠지만 전능하신 하나님은 속일 수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