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 문화기행

Quite Time

형람서원 2006. 4. 11. 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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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te time (요약)**


*** 경건의 시간 (QUITE TIME)

1. 경건의 시간의 유래

(서론) 아무리 바빠도 주님과 교제를 최우선적인 일과로 !
즉 바쁜 일과 중요한 일을 구별하라 예) 막 1:35, 눅 5:16

- 경건의 시간 (Q.T)은 망중한 (망중한)

(일반적인 유래)

- 후퍼 (HOOPER)와 손톤 (THORNTON)

* 후퍼 : 캠브리지 대학 1학년 (1881)때 무디 집회에서 변화.
그 후 경건의 시간을 시작, 그리고 모임에서 서약 시킴.
4년 후 모든 명예와 부귀를 버리고 아프리카 선교사로...

-- 그 때 마지막 말 "경건의 시간 (Q.T)을 기억하라"

* 손톤 : 게으름을 바로 잡는 아주 간단한 자동 장치 고안


2. 경건의 시간의 정의

(1) 하나님과 인격적으로 교제하는 시간이다. (전 5:1-2, 약 1:19)

교제 방법 중 대화는 가장 기본적이고 쉬운 방법 : 좋은 교제를 이해 대집회
혹은 소집회에서도 가능하지만 단둘이서만의 시간이 필요하다. 그것도 짧은
시간이지만 잦은 간격으로 여러번이 좋다.

: 건전한 대화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많은 말보다 상대방의 말을 듣는 것이
중요하다. ===> 그런데 하나님과 교제에서 기도로 우리의 말은 많이 하지만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데 익숙하지 않다.

(2) 하나님을 깊이 알아가는 시간이다. (요 17:3, 엡 4;15, 벧전 2:2)

하나님에 관하여 (about) 알지 말고 하나님 (of) 알라.

: 이성적인 이해와 경험적인 지식 즉 전자는 단선적이고 평면적인 개념 파악에
불과하지만 후자는 입체적이며 영적인 개념을 앎.

: 하나님을 얼마나 아는가 ===> 인격적인 관계에서 심도 측정

까) 부각되는 이미지의 모습 다) 호칭 사용시 절실성
따) 즐겁고 자발적인 사귐 정도 마) 홀로 있을때의 반응에 따라

(3) 하나님과 같이 온전하게 되어가는 시간이다. (딤전 4:6-8, 마 5:48)

옛 사람의 구습을 벗어버리고 경건의 연습을 통해 하나님의 거룩한 것처럼 거
룩해 지는 것이다. : 경건은 어원적으로 '하나님처럼 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영, godliness 헬, ) / 요 10:35, 벧후 1:4

: 경건의 연습은 나그네와 외국인으로 천국에 대한 영적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본향에 들어갈 준비를 하는 것이다. (마 22:11-13, 계 19:8, 히 11:13-16,
벧전 2:11-12) ===> 왕자와 거지

: 경건의 연습 (훈련)에 있어서도 표준은 맏아들로 세우신 예수 그리스도 (롬
8:29) / 우리의 훈련은 예수를 믿고 그를 따라서 (본받아) 오직 순종하므로
이루어 진다. (막 1:35- / 창 3:4-5 하와의 불순종)


3. 경건의 시간의 원리

매일의 양식, 일용할 양식, 생명의 양식 : 만나와 밀접한 관계
- 출 16:14,15,18

1) 시간을 구별하라 : 출 16:21, 출 13:1,2

히브리어로 '부지런히' = 이른 아침에 (잠 1:28, 27:14) = 새벽에 (잠 8:17)
예) 다윗 (시 46:5), 예수 (막 1:35)

2) 장소를 구별하라 : 출 16:14

잠자리를 벗어나 한적한 곳으로 가라 (막 1:35)

3) 매일 지속하라 : 출 16:16

하루 일용할 양식. 영적 건강을 위해 거르지 말라.

4) 순종해서 하라 - 출 16:20-21, 삼상 15:22-23

경건의 시간은 어디까지나 훈련임을 기억하라 (딤전 4:6-8)

5) 함께 나누라 - 출 16:16-18

나누어 보면, 자신이 거둔 것이 남지도 않고 부족하지도 않다.


4. 경건의 시간의 방법 (기도-말씀-적용-기도)

여러가지로 다양한 방법이 있겠으나, 우선적으로 철저한 기본기와 지속성, 그리고
영혼에 생명이 되어야 한다.

1) 기 도

까) 하나님을 인정하라 (잠 3:6, 왕상 8:33-34)
다) 하나님께 맡기라 (시 37:5-6, 벧전 5:7)
따) 하나님을 기대하라 (시 107:9, 시 37:9, 히 11:1)
마) 하나님을 찾으라 (렘 28:13-14, 시 22:26, 벧전 3:21)

2) 말 씀

까)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려 하라 (하나님이 주체)
다) 너무 많은 분량을 읽지 말라 (초기 1/2장, 성장 : 1장 정도)
따) 가능한한 규칙적으로 읽으라 (주님과 온전한 교제를 위해)
마) 성경읽기를 계획하라 (영적인 편식을 피하라 - 신구약 골고루)


5. 경건의 시간의 적용

1) 적용의 정의

적용은 자신의 이익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무엇을 재기 이전에 순종 자
체가 목적이 되어 자신의 모든 것 (옛 사람)을 버리고 포기해 감.
이용은 이익 추구를 하나의 목표로 삼아 자신이 주체가 되어 말씀이나 다른 것
을 자신에게 이롭게 사용하는 것이다. (악용 - 남용과 오용, 활용)

== 적용이란 하나님의 말씀 곧 성령의 검이 주체가 되어 자기 영혼에 상처를
내어 말씀 (예수 그리스도)에 의한 흔적을 만드는 것이다.
(마 21:42-44, 엡 2:20-22, 갈 6:17, 엡 6:17, 히 4:12, 롬 9;30-33)

2) 적용의 원리

까) 하나님의 말씀은 서술이 아니고 명령이다. (요 12:50, 벧후 2:21)
: 말슴을 깨닫고 이해하고 해석하려고 하지 말고 그의 음성과 명령을 !!

다) 하나님의 말씀은 항상 현재성을 갖고 잇다. (히 13:8, 벧후 3:8)
: 말씀은 영! 그 영의 세계는 역사도 없고 과거와 미래도 없고 현재뿐!

따) 하나님의 말씀은 항상 보편성이 있다. (요 17:17, 요 14:6)
: 진리는 초자연의 법칙, 그 앞에 지역, 성별, 연령, 개인적 차이가 있을
수 없다.

마) 하나님의 말씀은 전체가 아닌 개인 중심적이다. (요 5:38, 딤 후 3:16-17)
: 성경에 모든 말씀이 `나'를 중심으로 하여 명령하고 있다. (마 7:1-5)

3) 적용시 주의할 점

까) 시간적으로 `오늘' 필요한 말씀이다 - 미래를 위해 저축하지 말라.
다) 다시 듣고 적용할 기회가 있다. - 적용은 한 부분만!!, 나머지는 다음
따) 남에게 적용하지 말고 나에게 적용하라. - 삼하 12:1-15을 기억하라.
마) 너무 비약적으로 적용하지 말라. - 정상적이고 상식적인 차원에서
바) 자기 합리화의 과오에 빠지지 말라 - 독단에 빠지지 않도록 나누라.

4) 적용의 방법 (실제) -- 묵상과 경건의 일기

까) 해 석 : 본문에서 온전한 이해와 깨달음을 추구하는 시간
다) 성찰 (관찰) : 해석된 말씀으로 비추어 자신과 그 신앙 생활을 돌아보는
시간
따) 계 획 : 성찰한 것중에 한부분을 실제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결단하는
시간


6. 경건의 시간의 장애물


1) 성경 읽기와 관련된 사항

까) 성경을 정하지 않고 이곳 저곳 되는 대로 읽는다 - 경건의 훈련을 위해
다) Q.T에 대한 말을 듣고 실행했지만 성경 내용이 어려어 포기 - 보조 자료
따) 다 아는 내용이 나와서 기대감이 생기지 않음 - 지식이 아닌 체험을
마) 본문의 의미가 난해하여 영적 교훈을 받는 데 걸림 - `살만 먹으라' (무디)
바) 말씀을 묵상해 보니 너무 적용할 거리가 많아진다. - 한부분만 집중 적용
빠) 매일의 적용점이 며칠간 쌓이다 보니 오히려 짐이 된다. - 오늘만 적용하라
싸) 하루 생활 하다보면 적용한 것을 잊어 버린다 - 실천 계획을 세우고 움직
이라.
자) Q.T 시 성경공부에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된다. - 공부하지 말고 들으라.
짜) 처음에는 감격적이었는데 얼마 후에는 그렇지 않다. - 감정을 상관말고 꾸
준히.
카) Q.T 때 꼭 성경만 읽지 말고 경건 서적을 읽으면 어떤지 - 먼저는 성경을,
그후에

2) 기도와 관련된 사항

까) 기도가 너무 틀에 매인 것 같은 느낌이 든다 - 너무 형식에 매이지 말고
대화
다) 공상이나 쓸데없는 잡생각 연상 작용에 시달린다. - 나약함을 시인하고
계속
따) 기도 중에 어떤 생각이나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 그 내용을 적는 것도
좋다.
마) 중보 기도를 너무 많이 하다가 시간 때문에 포기 - 계획 (범위,빈도)을
만들라.
바) 내게는 `성령이 말씀하신다' 혹은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다'는 경험이
없는데 그런 이야기를 하는 사람보다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 일반
적인 것은 아님. 다만 임재 앞에 잠잠히 기다리라. (확신과 감동, 생각,
평안 -- 롬 14:17, 딤전 1:7)

3) 기타 전반적인 문제

까) 친구가 찾아와 지낸 후 나만 따로 시간내기가 어렵다. - 먼저 양해를
구하라.
다) 새벽 기도회에 참석하는 것으로 대치된다. - 기계적인 참여는 안된다.
따) Q.T를 빼먹으면 우울하거나 죄책감에 사로 잡힌다. - Q.T는 공로가
아니다.
마) Q.T가 잘되면 마음이 든든하다. - Q.T 자체 만족에 빠지지 말라.
: 하나님과 사귀라.
바) 너무 늦게 일어나는 것 같고 몇시간식 가져야 할지 모르겠다.
- Q.T를 위해 전날 밤부터 준비하라. 남과 비교하지 말고 자기 나름대로
`지속'할.
빠) 기분이 냉랭하여 하나님과 교제할 의욕이 안생긴다. - 억지로라도 하라.
싸) 생활이 워낙 바쁘다 보니까 Q.T 하기가 힘들다 - 바브다고 식사를 않겠는가
자) 몇 번 빠지다 보니까 아예 한달 가량 거르게 되었다. - 어제는 없다.
지금하라.
짜) 하고 싶으나 집이 좁아서 안되고 해도 실패한다 - 기도 하면 좋은 방안이
카) 신선하지 않고 타성적인 것 같게 느껴진다. - 애 3:22,23 하나님만이 신선
하다.
타) 매일 함께 모여서 Q.T를 갖는다 - 배울 때는 필요. 외식이 되기 쉽다.
파) 꼭 Q.T를 매일 할 필요가 있는가 - 일용할 양식 (출 16:12, 21 / 요 6:51)
-- 구약의 제물 (출 28:38-43), 다윗 (시 61:7, 86:3), 바울 (딤후 1:3),
속 사람 (고후 4:16)


7. 성공적인 경건의 시간을 위한 제안

1) 초급 단계

까) 소요 시간 : 10-20분 (기도 2-3분, 말씀 4-5분, 적용 및 기도 4-5분)
다) 적용 방법 : 기록하되 3-4줄 정도 느낌만 감정 그대로 간단히
따) 어디를 ? : 빌립보서 (8) - 요한일서 (10) - 마가복음 (32) - 에베소서
(12) - 데살로니가전서 (12) - 요한복음 (42) (or 누가복음)
/ (반장씩)

2) 중급 단계

까) 소요 시간 : 30-40분 (기도 4-5분, 말슴 10-15분, 적용 10-15분, 기도
5-6분)
다) 적용 방법 : 깨닫고 이해하고 느낀 점을 머저 7-10줄로 기록, 그리고 그
말씀을 중심으로 한 날의 계획을 짜고 실천한다. (아주 구체
적으로)
따) 어디를 ? : 고린도 전서 - 마태복음 - 갈라디아서 - 골로새서 - 잠언 -
전도서 - 사도행전 - 예레미야서 / (한장씩)

3) 고급 단계

까) 소요 시간 : 1-1.5시간 (기도 10-15, 말씀 15-20, 적용 25-30, 기도 10-15)
다) 적용 방법 : 해석 - 본문에서 온전한 이해와 깨달음을 추구함
성찰 - 말씀으로 자신과 생활을 돌아보는 것
계획 - 한부분만 깨뜨리려고 계획을 세우고 결단함
따) 어디를 ? : 로마서 - 이사야서 - 벧전후서 - 야고보서 - 욥기 - 누가복음
(요한복음) - 시편 - 히브리서 - 디모데전.후서 - 에스겔서
-- (한장씩)


** 기록의 유익

까) 더 깊은 생각을 유발시켜 적용하는 데 직접적으로 유익
다) 깨달은 여암을 보존할 수 있고, 자신의 성장을 평가할 수 있다.
따) 진리를 남에게 전달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 묵상하는 데 딤후 3:16을 활용하라 !!

까) 새롭게 깨달은 말슴과 교훈은 ?
다) 책망받을 죄악은 ?
따) 바르게 고쳐얄 할 인격 (허물)은 ?
마) 따라야 할 명령과 믿고 순종할 약속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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