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자열전

[스크랩] 운동과 다이어트에 관한 질문과 답변 25문항

형람서원 2006. 4. 11. 01:56
728x90
반응형

운동과 다이어트에 관한 질문과 답변 25가지

 

1. 윗몸 일으키기를 자주 하면 뱃살이 빠지나요?

메사추세츠 대학 운동 과학 교실의 주임 프랭크캣치에 따르면 지방은 온몸에서 같은 비율로 감소해가기때문에 그 부위만 지방이 감소되는 일이 절대로 없다고 한다.체중 감량 중에 복근 운동을 하면 복근도 생기고 허리 살도 금방 빠지는 것처럼 느껴진다. 그렇지만 체중감량 작전이 같이 행해지지 않는다면 살빼는 데에는 전혀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2. 여성들의 허벅지와 엉덩이에 먼저 살이 찌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비만해지는 데는 남녀별로 서로 다른 특징을 보인다는 것인데 일반적으로 남성은 아랫배, 몸통, 팔다리, 얼굴 순서로 살이 찌며 반대로 살이 빠질 때는 그 역순이다.

이와 달리 여성은 엉덩이와 허벅지부터 살이 찌다가 폐경기를 지나면 아랫배에 살이 많이 찌게 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남성과 여성이 서로 다른 특징을 보이는 이유는 홀몬의 작용 때문이다. 남성은 잉여 지방이 주로 복부에 축적되지만 여성은 여성 홀몬의 보호작용으로 엉덩이와 허벅지에 축적된다. 하지만 여성들도 폐경기가 되어 여성 홀몬이 끊기게 되면 남성처럼 복부비만이 생겨 각종 성인병에 노출되기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복부 비만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과연 무엇인가요?

뱃살을 줄이는 길은 오로지 적절한 식이 요법과 유산소 운동뿐이다. 복강 내에 쌓이는 지방은 식사의 양과 질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복부 비만으로 고생하는 사람이라면 무엇보다 자신의 식습관을 자세히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4. 술을 마시면 살이 찌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소주 한병은 밥 두 공기보다 열량이 더 많고 소주 한잔의 열량은 밥 3분의 1공기와 비슷하다. 따라서 소주 세잔만 마셔도 벌써 밥 한 공기를 거뜬히 해치운 셈이다. 비만 해소를 위해 식사량을 줄이기보다 음주량을 줄이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일 수 잇다. 더욱이 술은 포만감을 느끼는 뇌 기능을 마비시켜 폭식을 초래한다. 밥이며 술안주로 배를 가득 불리우고 귀가 길에 포장마차에 들러 국수 한 그릇을 거뜬히 비우는 것도 이 때문이다.

 

5. 담배를 피면 살이 빠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물론 흡연은 근육의 양을 감소시키며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뱃살은 예외다. 오히려 뱃살을 찌우는 주요인이 된다. 한 대학 병원에서 1996~98년까지 건강 검진을 받은 30~50세 남성 1418명을 분석한 결과 비만 지수는 흡연자(23.5)와 비흡연자(23.4)로 비슷했지만 흡연자의 허리둘레가 비흡연자보다 평균 3cm 더 컸다. 또한 복부 비만의 기준이 되는 허리와 엉덩이 둘레 비로 흡연자(0.092)가 비흡연자(0.878)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다. 흡연은 부신피질 홀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이홀몬이 복강내 지방 축적에 관여한다고 한다.

 

6. 밤에 먹으면 살이 찌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밤에는 복부 비만을 초래하는 효소(리포프로테인 리피제)가 활성화되기 때문에 뱃살이 많이 찐다.

 

7. 스트레스와 비만과의 관계는요?

스트레스는 부신피질 홀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그 자체로 복부 비만을 부른다. 여기에다 먹기까지 한다면 칼로리 량이 늘어나면서 뱃살이 더 찔 수 밖에 없다.

 

8. 사우나를 하거나 복부 진동기를 이용해 뱃살을 뺄 수 있을까요?

사우나를 하면 체중은 줄게 되지만 그것은 지방이 아니라 체내 수분이 빠지면서 체중이 줄어드는 것이다. 또 복부 진동기 역시 수분만 빠지는 것이지 지방을 분해해주는 것이 아니므로 별로 효과가 없다.

 

9. 수영을 하면 왜 살이 잘 안빠지나요?

인체는 단순한 유기체가 아니다. 인체는 공기중에 있을때의 수온에 있을때 열전도율이 다른다. 열전도율은 공기 중에서 보다 수온이 있을때 25배 더 높다. 이는 수온에서는 큰열량이 방출된다는 소리와 같다. 그런데 큰 열량이 방출되면 인간을 물속에 생명을 유지할 수 없다. 그래서 자동적으로 수온 상에는 방위체력이 발달한다. 즉 물에 열을 빼앗기지 않도록 체질이 바뀌어 버리는 것이다. 실제로 여성 수영 선수는 일반인보다 체지방율이 높은 편이다.

 

10. 팔의 살을 빼고 싶어요?

특정 부위의 근육을 발달시켜 줌으로써 모양새를 갖출 수는 있겠지만 이것은 지방제거와는 거리와 먼 얘기다. 미국 테니스 대표 선수 6명을 대상으로 전완의 굵기와 피하지방의 두께를 측정하였는데 이들은 모두 하루 6시간씩 훈련을 하는 선수들이었다. 연구결과 이들의 전완 둘레는 라켓을 사용하는 쪽이 더 크게 측정되었으나 피하 지방은 양 팔 모두 같았다. 이것은 특정 활동이 그 부위의 지방을 특별히 소모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11. 취침 전에 단백질을 먹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근육 형성은 밤에 잘 이루어진다. 그 이유는 근육운동의 취소, 체온 취소 이로 인해 단백질 분해 최소가 된다. 근육운동과 물잴분해로 인한 에너지 소비가 적으므로 근육형성에 에너지를 유효하게 사용하게 된다. 그리고 nonREM 수면으로 근육단백질 합성에 강하게 작용하는 성장홀몬의 활발한 분비가 2~3시간 지속되기 때문이다.

 

12. 사람의 근육모양은 전부 같나요?

우리의 생김새가 모두 다르듯 근육의 모양도 모두 다르다.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부분이 복부 근육이다.

 

13.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면 몸을 딱딱하게 만드나요?

중량운동으로 근육이 경직되는 것은 아니다. 최대 범위의 동작을 통하여 저항운동을 정확하게 수행하도록 근력 훈련 운동을 실시한다면 유연성을 잃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신체를 더욱 유연하게 도와주는데 반드시 스트레칭을 충분히 실시해야된다.

 

14. 여성도 운동을 하면 근육질이 되는가요?

여성도 근력훈련을 하면 근육의 크기가 증가하겠지만 그 증가는 남자보다 의미있게 나타나지 않는다. 이러한 차이가 야기되는 것은 근육의 크기가 증가하는데 필요한 근 단백질을 자극하여 만들어 주는 남성홀몬의 수준이 낮기 때문이다. 여자보다 빌더의 경우 근육질이 나타나는데 그 이유는 근육 크기에서의 현저한 증가보다는 일반여성과 비교할때 체지방율이 낮기 때문이다.

 

15. 운동 중 호흡이 왜 중요한가요?

근력훈련 운동중 호흡을 멈추는 것은 발살바조직과 관련된다. 이는 심장에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에 위험하다. 심장에서의 혈류가 억압을 받게 되고 혈압이 위험 수중에 오르게 된다. 추가로 혈압을 상상시켜주는 발살바 조직은 방심할 수 없는 상해의 결과로 졸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16.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면 키가 크지 않나요?

웨이트 트레이닝은 성장홀몬의 분비를 자극한다. 그러나 무리한 중량운동을 하면 이 호르몬이 근육성장에 너무 치중하므로 가벼운 중량으로 운동한다면 오히려 성장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물론 충분한 휴식과 영양섭취는 반드시 필요하다.

 

17. 운동 후 24~48시간 정도 근육통이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운동후 근육통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2~3일 내에 통증이 사라지면 피로물질인 젖산이 주원인이 되며, 그 이상의 기간동안 통증이 지속하면 근 섬유 파열 등이 원인이다.

 

18. 운동 후 2~3일 정도 휴식의 취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람은 한계에 다다르는 운동을 하면 휴식을 통해 운동 전의 수준까지 체력을 회복한다. 그뿐만 아니라, 어느정도의 기간은 그 이전보다 약간 높은 수준까지 운동능력이 고양된다. 이것은 몸이 받은 부하에 적응하기 위한 것으로 초과 회복이라고 불리는 반응이다. 따라서 초과회복의 시기를 겨냥하면 항상 전번보다 높은 수준으로 트레이닝을 할 수가 있어 트레이닝 회수에 맞추어서 체력이 향상된다고 할 수 있다. 반대로 피로가 남은 상태에서 트레이닝을 계속하면 전보다 낮은 수준으로 밖에 할 수 없어 체력이 저하된다.

 

19. 웨이트 트레이닝은 뼈를 약하게 하나요?

웨이트 트레이닝은 뼈의 밀도를 증가시킨다. 여성들의 경우 오히려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물론 바른자세와 적당한 중량을 유지하여 무릎과 어깨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20. 운동을 그만두면 근육이 지방으로 바뀌나요?

한번 생성된 근육이 지방으로 바뀐다는 것은 생리학적으로 불가능하다. 우리의 근육은 근섬유의 다발로 이루어졌는데 그 섬유속으로 소비되고 남은 에너지가 지방으로 전환되어 축적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운동을 그만 두면 에너지 섭취는 같은데 에너지의 소비가 줄어서 남은 에너지가 많아지기 때문에 지방으로 저장이 되기때문이다.

 

21. 어깨에 통증이 심한데요?

운동을 하다 보면 근육통이 생길 수도 있고 아니면 인대나 건이 다칠 수도 있다. 이럴때는 통증이 있는 부위에 운동을 삼가하고 통증이 가라앉을 때까지 쉬도록 하는 것이 빨리 회복할 수 있는 방법. 다친 바로 다음에는 냉찜질을 하고(2일정도) 그 다음은 온찜질을 통해서 부상부위의 혈액순환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22. 탄력있는 엉덩이를 만들고 싶어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하체 운동을 할 때 엉덩이에도 자극이 가기 때문에 하체운동을 열심히 한다면 탄력있는 엉덩이는 자연스럽게 만들어진다고 볼 수 있다. 스쿼트, 레그 프레스, 런지, 데드리프트, 굳모닝, 힙 플렉스 등. 그리고 일반적으로 엉덩이에 많은 지방이 몰려 있기 때문에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 엉덩이의 지방을 줄이는 것도 함께 병행을 해야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3. 배근육이 서로 달라요?

모든 근육은 사람마다 다르다. 복근 역시 좌우의 대칭이 맞는 사람들도 있고 좌우의 대칭이 어긋나는 사람들도 있다. 복근이라는 것은 이미 자리가 잡혀 있기 때문에 그것을 바꾸는 것은 어려운 일. 유명 보디 빌더들도 자세히 살펴보면 약간씩 복근이 어긋난 사람들도 많다. 복근을 더 발전시킨다면 복근이 약간 어긋났다고 해서 보기 싫은 것은 아니다.

 

24. 어깨를 크게 만들려면?

어깨(삼각근)를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일단 프레스 운동을 많이 하는 것이 좋다. 바벨 프레스, 비하인드더 넥 프레스, 덤벨 쇼울더 프레스와 같은 다중 관절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크고 우람한 삼각근을 만드는데 좋으며 근육의 분리를 위해서는 레터럴 레이즈와 같은 운동을 실시하면 된다. 어깨운동 마지막으로 승모근 운동을 하시면 좋은 어깨를 만들 수 있습니다.

 

25. 운동 후 1시간 이내에 단백질을 섭취하기 위해 우유를 마시는데 몇 ml 마시는 것이 적당한가요?

운동후에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은 아주 바람직한 영양섭취법이지만 단백질 공급원으로 우유를 선택한다는 것은 약간 무리가 있는것 같다. 우유에도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지만 지방의 양도 많고 운동 후에 근육의 회복을 위한 단백질 공급에는 턱없이 모자랍니다. 하여튼 운동 후 1시간 정도 이내에 단백질을 공급해 주는 것이 근육 성장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보충제나 다른 단백질 음식(계란흰자, 닭가슴살 등)을 통해서 단백질을 공급해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출처 : 블로그 > 링스의 MTB 사랑 | 글쓴이 : 링스 [원문보기]
 
출처 : 링스의 MTB 사랑
글쓴이 : 링스 원글보기
메모 :
반응형

'신학자열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쑥에 대해서  (0) 2006.04.23
비타민  (0) 2006.04.14
[스크랩] 같이 먹으면 해로운 음식  (0) 2006.04.07
[스크랩] 한 방 차 <1>  (0) 2006.04.07
[스크랩] 한 방 차 <2>  (0) 2006.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