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목사 설교

웨스트민스터 대소요리 이야기(5)

형람서원 2013. 9. 14. 22:09
728x90
반응형

웨스트민스터 대소요리 이야기(5)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는 “3장 1-8절. 하나님의 영원하신 작정(decrees)에 관해서”입니다. 대요리 12문과 소요리 7문은 “하나님의 작정”에 대해서 함께 문답합니다. 대요리 13문에는 “예정(천사와 인간)”에 대해서 문답을 합니다.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에서는 하나님의 “작정과 예정”으로 구분하여 설명합니다. 그런데 대소요리 문답에서는 “작정”(12문과 7문)을 문답합니다. 대요리에서는 “예정”을 문답합니다. 신앙의 기본은 하나님의 절대작정을 믿는 것이며, 구체적인 단계로는 천사가 포함된 작정 그리고 예정(선택과 유기)로 세분화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교회의 강단에서는 초보적인 내용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나님의 절대작정에만 의지하고 호소하면, 이슬람의 유일신의 작정과 구분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1) 하나님은 작정은 무엇입니까? 대요리 12문, 소요리 7문으로 하나님에게 작정(decrees)이 있음을 고백합니다. 하나님은 인격신이라고 합니다. 인격은 자기의지와 작정이 있습니다. 인격 존재로서 하나님은 작정을 하십니다.

2) 하나님은 작정은? 하나님의 작정은 영원합니다. 이는 미래의 유구성 뿐만 아니라, 창조 전부터 있었던 영원입니다(WSC 7). 하나님의 작정은 불변합니다(WLC 12문). 영원한 하나님의 경륜은 절대 작정으로 불변합니다. 하나님의 작정의 불변은 성도의 기도를 더욱 간절히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하나님의 작정을 인간이 절대로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스스로 하나님의 작정으로 체념하는 것은 숙명론적 종교관으로 기독교가 되지 않습니다.

3) 하나님의 작정의 목적? WLC 12문에서 작정의 목적이 “하나님 자신의 영광”으로 답합니다. 성도된 우리는 항상 하나님께 영광받기에 적합한 상태로 행동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영광은 교회 안에서 뿐만 아니라, 교회 밖에서도 나타나야 할 것입니다. 즉 성도의 착한 행실로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해야 합니다(마 5:16).

4) 하나님의 예정의 범위? 하나님의 작정은 만물에 해당됩니다(WFC 3장 2절). 그런데 WLC 13문에서는 ‘예정(천사와 사람)’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천사는 작정은 불변합니다(비밀). 인간은 선택과 유기로 작정되었습니다. 천사는 죽음에서 생명으로 옮겨지지 않지만, 인간은 죽음에서 생명으로 옮겨집니다. 그러나 사후에는 천사와 동일하게 이동할 수 없습니다.               Sola gratia 고목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