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WCL)을 시작하면서

형람서원 2013. 8. 10. 23:18
728x90
반응형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WCL)을 시작하면서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를 일년여 동안 읽었습니다. 이제 순서대로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대요리문답(WCL로 표기함)을 시작하려 합니다. 대요리문답은 196문으로 구성되어있고, 소요리문답은 107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앙고백서와 대요리, 소요리 문답은 함께 읽혀져야 바른 구성을 갖는다. 대요리문답(Larger Catechism)과 소요리문답(Shorter Catechism)은 웨스트민서신앙고백서에서 주지 않은 서언적 선언이 있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WCF)에서는 자연인의 무능을 선언하면서 바로 성경으로 들어갑니다(WCF 1장, 성경에 관하여). WCL과 WCS(소요리문답)에서 인간의 목적과 하나님의 존재 그리고 성경의 필요성에 대해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목적으로 WCL 1문과 WCS 1문이 동일합니다. WCL 2문에서 “하나님의 존재의 확실성”에 대해서 고백하며, WCS 2문에서는 “성경으로”지시합니다. WCL은 성인들, WCS는 어린이·청소년들을 위한 교리 지침서로 말합니다. 그러나 세 개의 표준문서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익혀야할 표준문서로 보입니다. 세 문서가 동일한 범위이지만 쉽고 어려움보다 서로 균형을 갖는 구도로 봅니다.

네델란드 개혁파는 세 개의 문서, 하이델베리크 요리문답, 벨직 신앙고백서, 돌트 신경을 취합니다. 표준문서가 세 개라는 것은 세 개의 문서를 항상 반복적으로 성도에게 교육하고 있습니다. 개혁파와 장로파 모두 세 개의 표준문서를 종합적이고 반복적으로 성도들에게 교육을 해야 합니다.

금번에 들어가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대요리문답 이야기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함께 대요리, 소요리 문답으로 함께 연결하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그 중심의 대요리문답을 놓고서 진행을 시도합니다.

대요리문답에 대한 연구로 J.I.윌리암스([웨스트민스터대요리문답강해]로 크리스찬서적에서 번역)는 1부 사람이 반드시 믿어야 할 것, 1과 근본적 교리,2과 하나님,3과 하나님의 작정,4과 창조,5과 하나님의 섭리,6과 생명언약 또는 은혜언약,7과 은혜언약,8과 은혜언약의 중보자,9과 중보자의 사역,10과 그리스도의 중보사역의 유익으로 했고,2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요구하시는 의무,11과 계시된 하나님의 뜻에 대한 순종,12과 하나님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뜻,13과 다른 사람을 향한 의무에 대한 하나님의 뜻,14과 인간의 타락의 상태,15과 회개, 믿음, 말씀의 사용,16과 성례의 사용,17과 기도도 구성했습니다.         Sola gratia 고목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