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의 아내와 자녀들, 솔로몬은 밧세바의 네째 아들
다윗의 아내와 자녀들
다윗의 첫째 아내는 미갈입니다. 미갈은 사울이 다윗에게서 다른 남편으로 옮겼지만, 다윗이 다시 빼앗아 온 비운의 여인입니다. 미갈은 다윗을 사랑했지만, 사울은 그 딸을 매몰차게 다른 남자(발디)에게 보내버렸습니다(삼상 25:44). * 그 무렵은 다윗은 나발의 아내 아비가일, 아히노암과 혼인했습니다(삼상 25:43). 그런데 미갈은 그 남편에게서 떨어지는 것을 싫어한 것이 특이한 일입니다(삼하 312-17). 이스보셋을 배반한 아브넬인 미갈을 데리고 온 것입니다. 미갈은 다윗의 옆에 있었고, 언약궤가 들어올 때에 다윗을 조롱해서 다윗이 옆에 가지 않았습니다(삼하 6장).
다윗과 아비가일이 맺어진 이야기는 사무엘상 25장으로, 나발의 아내였는데 나발이 죽자 다윗의 아내가 되었습니다.
다윗의 아내 바셋바는 충신 우레야의 아내였습니다. 바셋바의 아들 중 첫째는 시므아, 소밥, 나단 그리고 솔로몬입니다. 솔로몬은 네째 아들입니다(대상 3:5).
사무엘하 12:24–25
24다윗이 그의 아내 밧세바를 위로하고 그에게 들어가 그와 동침하였더니 그가 아들을 낳으매 그의 이름을 솔로몬이라 하니라 여호와께서 그를 사랑하사
25선지자 나단을 보내 그의 이름을 여디디야라 하시니 이는 여호와께서 사랑하셨기 때문이더라
사무엘기에서는 아들을 잃고 다음 아들처럼 보이는데, 역대기에서는 네번째 아들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역대상 14:4에서는 (밧수아) 삼무아, 소밥, 나단, 솔로몬입니다.
삼하 5:13-14 삼무아, 소밥, 나단과 솔로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