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룡 신학에 들어온 침례파 스트롱의 신학
박형룡 박사(1897-1978)는 미국의 조직신학자 스트롱(A. H. Strong, 1836-1921)의 글을 벌코프 번역에 병합했다. 스트롱은 침례교 계열에서 저명한 신학자였다. Augustus Hopkins Strong (3 August 1836 – 29 November 1921) was a Baptist minister and theologian who lived in the United States during the late 19th and early 20th centuries. His most influential book, Systematic Theology, proved to be a mainstay of Baptist theological education.
벌코프의 조직신학에 있는 무천년기론에서 전천년기론이 근간이 된 것은 스트롱의 견해의 병합 작품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벌코프는 프린스턴에서 공부했다(B.D). 박형룡은 프린스턴 전통과 스트롱의 신학 내용을 융합한 것으로 보입니다. 박형룡는 프린스턴 신학교에서 신학사(Th. B.)와 석사 과정을 같이 하여 신학석사 학위(Th. M.)를 했다(1923-1926).
1907년에 제정된 조선(한국) 예수교장로회 신조와 1931년에 번역 출판된 『기독교증험론(基督敎證驗論)』을 통해 장로교회의 목회자에게 각인되었다. 이책은 중국인 가옥명(賈玉銘, Chia Yu Ming)이 저작한Evidences of Christianity를 한국어로 번역 출판된 책이었다. 이 책은 가옥명(賈玉銘)이 미국의 정통주의 신학자로 이름이 높던 A. H. Strong의 Systematic Theology와 챨스 핫지의 아들 A. A. Hodge의 An Outline of Theology를 토대로 해서 저술한 것으로 그 내용은 19세기 미국 장로교회의 정통주의 사상의 진수가 담겨져 있는 것이었다. 이 책을 신학교의 교수로 일한 선교사 이눌서(李訥瑞, William D. Reynolds)가 오랫동 안 교재로 사용했다.
이러한 초창기 평양의 대각성 운동에서 형성된 성령의 역사 분위기에 힘입어, 초기 평양장로교신학교는 “영세”(靈洗: 성령세례)를 강조한 남경신학교와 북지나신학교 교수 가옥명(賈玉銘)의 성령론에 근거하여 은사지속론을 가르쳤다. 당시 평양장로교신학교에서 조직신학 교수로서 “죠선예수교쟝로회” 독노회장이었던 이눌서(李訥瑞, W. D. Reynolds)는 미국 침례교 신학자 스트롱(A. H. Strong)의 조직신학(1886)과 프린스턴의 장로교 신학자 핫지(C. Hodge)의 조직신학 3권(1871-1873)을 토대로 쓴 가옥명의 조직신학 6권을 번역하도록 하고 감수하여 조직신학 교재로 사용하였다.(김영한, "은사지속론에 대한 신학적 성철").
영어로는 contiuationism이다. 이를 지지하는 학자들로는 후기 어거스틴(Augustine), 조나단 에드워즈(Jonathan Edwards), 존 웨슬리(John Wesley), 조지 휫필드(George Whitefield), 찰스 피니(Charles Finney), D. L. 무디(Moody), 요한 크리스토프 블룸하르트(Johann Christoph Blumhart), 마틴 로이드존스(Martin LLoyd-Jones), G. C. 버르카워(Berkouwer), 존 스토트(John Stott), 웨인 그루뎀(Wayne Grudem), 번 포이드레스(Vern S. Poythress), 존 파이퍼(John Piper), 박윤선, 차영배, 박봉배, 조종남, 김명혁 등이 있다.
cessationism이란 용어의 번역은 은사중지론, 은사중단론, 은사종료론, 은사종언론 등 다양하다.
20세기 미국 구(舊)프린스턴 장로교 신학자 워필드(B.B. Warfield)는 성령의 은사가 그쳤으며 오늘날 일어나는 기적은 가짜 기적(counterfeit miracles)이라고 하였다(B. B. Warfield, Counterfeit Miracles, 1918, Miracles: Yesterday and Today. Real and Counterfeit, Grand Rapids, Mich.: Eerdmans, 1965).
은사중지론을 주장하는 학자로는 아브라함 카이퍼(Abraham Kuyper), 제임스 패커(James I. Packer), 안토니 후크마(Anthony Hoekema), 존 월부어(J. F. Wolvoord), 존 맥아더(John MacArthur), 노만 가이슬러(Norman Geisler), 리처드 개핀(Richard Gaffin), 로버트 레이몬드(Robert Reymond), 박형룡, 신복윤, 정성구, 이종윤, 서철원 등이 있다. (김영한, "은사지속론에 대한 신학적 성철").
* 우리는 contiuationism은 계시계속주의(계시계속론), cessationism은 계시중지주의(계시중지론)으로 번역할 것은 제언합니다.
형람서원 고경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