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신학&개혁신학

제 10 주일 은혜언약

형람서원 2010. 3. 31. 16:01
728x90
반응형

 제 10 주일   은혜언약

 

WSC. 20. Did God leave all mankind to perish in the estate of sin and misery?

          A. God, having out of his mere good pleasure, from all eternity, elected some to everlasting life, did enter into a covenant of grace, to deliver them out of the estate of sin and misery, and to bring them into an estate of salvation by a Redeemer.

 

소 20. 하나님은 모든 인류가 죄와 비참의 상태에서 멸망하도록 버려두셨습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순전하시며 선한 기쁨에서 영원 전에 얼마를 영생토록 선택하여 은혜언약으로 들어오도록 하셨습니다. 이것을 위해서 죄와 비참함에서 이끌어 낼 구원자, 그리고 구속주에 의해서 그들을 구원의 상태로 이끌어 오십니다.

 

[해설]

 

1. 하나님께서는 모든 인류를 멸망하도록 하시지 않았습니다

 

    아담에게 주어진 창조의 언약, 첫 언약을 어기는 것은 사망이었습니다. 그러나 언약을 어긴 아담에게 사망을 즉각적으로 행하시지 않고 생명을 연장하여 언약을 완성하시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리하여 깨어진 상태에서 태어난 모든 아담의 후손들이 부패하였지만, 하나님께서는 그 모두를 사망에 이르도록 방치하지 않으셨습니다. 이는 신실하신 하나님께서 자신의 창조세계를 포기하지 않으시며, 또한 창조의 목적과 언약을 이루시기 위함입니다.

 

2. 하나님께서는 얼마를 구원하시로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두가 멸망된 인류에서 얼마를 구원하시기로 하셨습니다. 이것은 전적은 하나님의 주권입니다. 인류를 하나님을 버렸기 때문에 하나님께 자기주장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부패에 떨어진 인류에서 얼마를 구출해내는 것은 전적인 하나님의 주권입니다. 둘째, 하나님께서 영원 전에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하셨다는 것은 신학적 난제가 있습니다. 개혁신학은 하나님의 절대작정, 한 의지(기독교강요, 1권 15장, 섭리)를 강조하기 때문에 영원 전에 영생을 얻을 사람을 택하셨다고 가르칩니다.

 

3. 하나님께서는 선택한 백성을 은혜언약으로 인도하십니다

 

    첫언약(아담 언약, 행위언약)이 파기된 인류를 파기된 상태에 내버려둔 것이 아니라 은혜 언약의 상태로 인도하십니다. 하나님과 인간은 언약적 관계로 이루어진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개혁신학은 언약신학에 근거하여 하나님의 경륜과 섭리를 이해합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의 행위언약과 은혜언약 개념은 서철원 박사에 이르러, 첫언약과 새언약 개념으로 이해 전환을 촉구합니다. 성경에 제시된대로 첫언약과 새언약으로 이해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4. 은혜언약으로 구원할 구속주(Redeemer)를 지정합니다

 

    신학의 논리 전개에서 먼저 구주의 사역이 소개된 것이 아니라, 인간의 무능과 부패가 선언된 뒤에 구속주가 소개됩니다. 새언약으로 인도할 주체는 새언약의 창시자이신 예수 그리스도, 곧 우리의 구속주이십니다. 그래서 이 은혜언약 뒤에서 바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진술하게 됩니다.

구속주께서는 인류의 죄와 비참한 상태에서 구출하여 은혜 언약, 구원의 자리로 옮겨 놓습니다.

반응형